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시장 최원철입니다

닫기
강한 공주 행복한 시민
문화/스포츠/관광 공주아리랑과 홍길동 답변완료
  • 작성자 : 배**
  • 등록일 : 2020-02-08
  • 조회수 : 762
안녕하십니까?

저는 공주 시민이 된 지 1년 좀 덜 된 새내기 시민입니다.

평소 역사 문화 컨텐츠에 관심이 많아서 전입후 공주 역사문화 지역 대부분을 탐방했고, 많은 공부도 했습니다.

제가 드리고자 하는 제안은, 새내기 주민의 관점에서 포착한 문화 컨텐츠의 개발입니다. 물론, 제 관심 분야이기 때문에 주목하여 관찰한 것이기도 합니다.

첫째, 공주아리랑이란 특화된 문화 컨텐츠를 명실상부한 전국적 브랜드로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한민족 대한민국의 문화 아이콘인 아리랑의 이론적 완성이 필요합니다. 정선, 밀양, 상주 등 어떤 지방도 아리랑의 이론적 기반은 미미합니다. 심지어 유네스코에 등재된 아리랑의 이론은 위상과 대조되는 빈약한 설명으로 되어 있습니다.

둘째, 공주에서 활동한 홍길동을 공주 역사 문화의 상징 인물로 개발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홍길동과 관련된 문화 프로젝트도 필요합니다. 기존의 홍길동과도 차별적인 캐릭터로서 공주의 홍길동이란 인상을 새겨 주어야 할 것입니다. 하나의 방법을 제안드리면, 소설을 대안으로 구하는 것이지요.

이상으로 저의 제안을 간략하게 말씀 드렸습니다. 새내기 공주 시민으로서 공주시의 발전에 밀알이 되기를 바랍니다.
"공주아리랑과 홍길동"에 대한 답변입니다.
문화체육과 작성일 | 2020-02-17
백제의 고도, 유네스코 문화유산의 도시 공주시로 전입하시고, 또 공주시의 향토문화에 대해 관심과 열정을 가져주시는 귀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귀하께서 우리시의 문화발전을 위해 두 가지 귀한 제안을 해주셨습니다.

첫째, 한민족의 문화아이콘인 아리랑, 특히 우리고장의 아리랑인 공주아리랑을 전국적 브랜드로 만들기 위해서 아리랑의 이론적 완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 우리 공주시에서는 ‘공주아리랑’의 저변확대 및 지역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공주아리랑’을 계승·발전시켜나가기 위해 (사)공주아리랑보존회를 통해 ‘공주아리랑’ 전수사업을 매년 실시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아리랑의 이론적인 완성은 이론적 토대 연구를 위한 용역이 필요할 것이며 장기적인 검토가 필요한 사항으로 판단됩니다.

둘째. 공주에서 활동한 홍길동을 공주역사 문화의 상징인물로 개발하는 것에 대한 제안과 관련입니다.
⇒ 홍길동의 실존여부를 떠나 홍길동은 전남 장성에서 태어나 활빈당 무리를 이끌고 마지막으로 의적활동을 한 곳이 공주 무성산 홍길동산성이라고 전해지고 있어 우리시와 연관이 있습니다.
다만, 현재 전남 장성군에서 홍길동 테마파크 조성, 홍길동 생가 복원, 홍길동 축제개최 등 발 빠르게 홍길동을 전남 장성의 역사 인물로 키우고 발전시켜 왔습니다.
홍길동이 우리시와 연관이 있기에 우리시 역사 문화의 상징인물로 개발하는 것에 동의하지만, 타 자치단체에서 이미 홍길동을 해당지역의 상징인물로 키워온 만큼 우리시에서 유사하게 홍길동을 우리시의 상징인물로 키우는 것이 매우 어렵고 힘들 것이라 판단됩니다.

하지만, 홍길동이 우리시와 무관하지 않은 만큼, 홍길동과 우리시의 연관성에 대하여 깊은 연구와 검토를 거친 후, 우리시의 예산이 허용된다면 홍길동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개발, 홍길동 산성이 위치한 무성산 트레킹코스 개발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홍길동이 우리시와 연관이 있는 인물임을 나타낼 수는 있을 것이라 생각되지만 예산 투자대비 효과성이 관건이 될 것이라 사료됩니다.

귀하께서 제안하신 두가지 제안에 대하여 예산이 수반되는 만큼 명쾌하게 답변드리지 못하는 점을 깊이 양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다시한번 유네스코세계유산의 도시 공주시로 전입하신 점과 공주의 향토문화에 깊은 관심을 가져주신 점에 대하여 감사를 드립니다.
TOP
(32552) 충청남도 공주시 봉황로 1 TEL. 041-840-3800FAX. 041-854-1270

Copyright(c) 2018 GONGJUC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