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금치 표기 확인요청"에 대한 답변입니다.
문화재과
작성일 | 2023-08-21
1. 공주시정에 관심을 가지고 의견을 주신 것에 대하여 감사드리며, 귀하의 민원 내용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2. 공주 우금치전적지는 동학군의 승패를 가름하게 되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한 동학농민군의 최대 격전지로 1994. 3. 17. 국가 사적으로 지정되었습니다.
3. 충청도에서는 방언으로 고개를 “티”라고 불러왔고 현재 공주 내에도 “마티”, “느리티”, “가지티” 등의 지명이 남아있으며, “우금치” 역시 예전에는 “우금티”로 불렸으나, “티”가 “치”로 변하는 구개음화 현상 및 표준어 규정에 따라 “우금치(牛禁峙)”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국가 사적 명칭도 “우금치”로 정해졌습니다.
4. 다만, 동학농민혁명 당시에는 “우금치”가 아닌 “우금티”로 불렸던 만큼, 당시 역사와 이름을 기억하고자 터널 이름은 “우금티 터널”로 명명하였습니다.
5. 귀하의 질의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추가설명이 필요한 경우 공주시 문화재과 문화재보수팀장 윤태원(☎041-840-8223) 또는 고도육성팀장 조진석(☎041-840-8377)에게 연락주시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우리시는 민원처리 결과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하단의 [만족도 조사하기]에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