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시 GONGJU CITY

보도자료

공주시, 딸기 바이러스 무병묘 농가 분양

등록일2022-09-23
담당부서 기술보급과
공주시, 딸기 바이러스 무병묘 농가 분양
- 딸기 우량묘 분양으로 생산성 및 품질 향상 기대 -

공주시(시장 최원철)는 고품질 딸기 생산을 위해 조직배양 원원묘를 증식한 딸기(설향) 1만 5,000주를 20농가에 분양했다고 23일 밝혔다. (사진제공)

이번에 분양한 딸기 우량묘는 지난해 11월 충남농업기술원딸기연구소에서 분양받아 스마트농업 기술인 자동 원격 시스템과 양액 제어 시스템을 적용해 증식한 자묘이다.

시는 이번에 1만 5,000주를 분양한데 이어 오는 11월 9,000주를 12농가에 추가로 분양할 예정이다.

딸기를 재배하는 서경록 씨는 “우량묘를 구입하고 싶어도 현재 관내 우량묘 구입 경로가 빈약한 현실이다”며 “이번에 농업기술센터에서 건강한 우량묘를 보급해주어 무척 고맙다”고 말했다.

딸기는 영양번식으로 증식한 자묘를 활용하는데 모주가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자묘도 잇따라 감염되기 때문에 건강한 모주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최근 이상고온 등 급격한 기후변화로 딸기 시들음병, 탄저병 발생이 늘어남에 따라 토양전염병 및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재배 어려움이 증가하고 있어 우량묘 분양이 절실하다.

김경희 기술보급과장은 “딸기 육묘는 농사의 성패를 가름하는 중요한 요소”라며 “이번 우량묘 분양이 딸기의 생산성 증대와 품질 향상으로 이어져 농가 소득향상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문의처 : 기술보급과 소득경영팀 (☏041-840-8948) 이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