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시장 최원철입니다

닫기
강한 공주 행복한 시민
육아/교육 올해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해요! 답변완료
  • 작성자 : 이**
  • 등록일 : 2023-06-07
  • 조회수 : 340
학교시설을 지역 주민과 함께 어떻게 효율적으로 이용할지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교육부 및 한국교육개발원을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관련 법령으로 '학교복합화시설 학교복합시설 설치 및 운영ㆍ관리에 관한 법률'이 있죠.
이 사업의 핵심은,
학교라는 공간을 학생들만을 위한 곳이라기 보다는,
지역 주민과 함께 복합적으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센터를 구축하는 것인데요.
일부 공간은 학생들을 위해, 일부 공간은 미취학 아동 돌봄을 위해, 일부 공간은 지역 주민들의 여가, 복지 활동을 위해
등등 여러 복합적인 활동을 위해 학교라는 공간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당장 상상해보세요.
공주시 00초등학교 건물 중 일부를 복합화 사업을 통해 리모델링 해서,
지하 공영주차장, 수영장, 강당, 동아리룸, 각종 개별 활동을 위한 공간 등을 조성하게 되면
어떤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까요?
위 사업은 이미 전국적으로 수년 전부터 진행중입니다.
가까운 충남 서산 인지초등학교도 2021년도 위 사업의 일환으로 시설을 구축했습니다.
공주시도 위 사업이 절실합니다.
지방 재정이 열악한 곳일수록 더욱 절실하게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당장 궁금합니다.
올해도 복합화사업 공모가 7월에 진행됩니다.
공주시, 그리고 공주교육지원청 관계자분들은 어떻게 위 사업에 대해 준비중이신지 궁금합니다.
"올해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해요!"에 대한 답변입니다.
평생교육과 작성일 | 2023-06-15
1. 평소 공주시 교육발전에 깊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소중한 의견을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귀하의 민원내용은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 진행사항에 대한 문의’로 이해됩니다.

2. 귀하의 질의사항에 대해 다음과 같이 답변드립니다.
가.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은 과도한 사교육비가 저출생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상황에서 이 중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돌봄 수요를 국가가 흡수할 필요성이 부각되면서 이에 현재 추진되고 있는 교육‧돌봄 국가책임 강화 정책인 늘봄학교 지원 강화를 통한 방과후학교 참여율 확대, 학부모 돌봄 부담 경감 및 사교육비 감소 등을 위해 학교복합시설 활성화 방안 마련으로 교육부에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나. 사업 추진계획에 의하면 학교복합시설은 원칙적으로 학교복합시설법에 따라 초‧중등학교에 설치하는 시설로 한정되며, 시‧도교육청의 공모신청에 따라 2023년 늘봄학교 시범운영 학교,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 등 늘봄학교 수요와 지역 수요가 부합하는 사업계획 대상 사업으로 우선 선정합니다. 이에 사업의 공모여부는 추진주체인 교육청과 학교에서 결정하는 사항으로 교육지원청에 문의한 결과, 현재로서는 사업 계획이 없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향후 사업 수요에 따라 추진시 시에서도 적극 협조하도록 하겠습니다.

3. 귀하의 질의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공주시 평생교육과 교육정책팀(☎ 041-840-8472)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우리시는 민원처리 결과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하단의 [만족도 조사하기]에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TOP
(32552) 충청남도 공주시 봉황로 1 TEL. 041-840-3800FAX. 041-854-1270

Copyright(c) 2018 GONGJUC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