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시장 최원철입니다

닫기
강한 공주 행복한 시민
환경/안전/교통 신관/월송/금흥 악취 현안 해결 언제 해주시나요-_- 답변완료
  • 작성자 : 이**
  • 등록일 : 2023-01-17
  • 조회수 : 764
2023. 1. 17(화) 오늘 현재 진행형입니다.
악취 배출하는 원인으로 지목된 업체가 있다고 하셨었는데
이거 해결 가능하긴 합니까?
언제까지 계속 주민들이 피해입어야하는겁니까?
아니 속시원하게 어디 업체라고 공개를 하세요.
피해 입은 시민들이 들고 일어나서 가서 항의하고 뭐라도 해야 할 것 아닙니까. 왜 공개도 안하세요?
신관/금흥/월송 신도심 지역 인구가 3만명이 넘는데 그 중에서 지금 피해입은 인원이
통계 집계는 됩니까? 왜 이렇게 해결이 느린겁니까?

당장 오늘 오전에만 벌어진 냄새 때문에 제보받은 내용입니다.
월송 천년나무3단지 06:00~06:30 제가 직접 악취 겪었고 스트레스 받았습니다
스타벅스 공주신관점 교차로 06:00 악취 냄새 매우 심하게 퍼져있습니다.
흥화하브 단지 내부 08:40경 악취 냄새 쩔어있습니다.
학교 등교길에 악취 맡아서 짜증났다는 연락을 받은 학부모님의 제보도 있었습니다.


질문1) 악취 근원으로 추정되는 업체 공개해주세요. 피해자들이 가서 항의를 하든 전화로 따지든 뭐라도 해야겠습니다.
불가하다면 피해자들이 납득할만한 이유를 제시해주세요. 이거 여기 시장에게바란다 사이트 내에서도 공개되지만 제가 활동하는 커뮤니티에서 다 공개할겁니다.

질문2) 악취 문제로 최근 수개월간 짜증났지만, 지난 12월 경에는 아주 오랜만에 시큼시큼한 화학냄새도 나더군요?
이거 간장 쩌는 악취냄새와는 다른 문제잖아요. 테이프 제조업체로 추정한다고 하셨던 그 업체 때문에 냄새가 또 나는겁니까? 이거 언제까지 그대로 두실거에요? 충남보건환경연구원 통해서 실태조사하고 조치하신다고 하셨잖아요.
여기 테이프 제조업체도 정확히 업체명 공개해주세요.

질문3) 공주시 인구 감소한다 큰일이다 난리다 이 문제때문에 공무원분들 골치아프실거라 예상합니다.
어찌어찌해서 공주에 터잡고 살고 있는 사람들 혹은 장래에 공주로 이사오려고 하는 사람들이 과연 이 악취 현안에 대해서 피해를 입고 알게 되면 가만 있겠습니까?
저도 이거 해결되지 않으면 당장이라도 인근 세종, 대전으로 경제적 여유만 되면 이사가고싶은데요?

아니... 진짜 답답해 미치겠습니다. 제가 정말 납득이 가지 않는 것은,
제가 고향에서 혹은 타지에서 살면서 이런 냄새를 맡아본 적이 없습니다. 이 공주에서만 이 냄새를 맡아봤어요-_-
담당 공무원분 제 글 읽으셨으면 본인도 생각해보세요. 이런 냄새 맡아보셨습니까?
공주에서든 타지에서든 당장 집에서 사는데 냄새 나면 어떨 것 같습니까?

민선8기 공약으로도 공주시책으로도 세종시 인구를 흡수할 공동주택단지 만든다고 하셨죠?
이 월송동 옆의 장기농공단지에서 발생하는 악취로 신관 금흥 월송동 신도심 지역이
모두 직접적인 타격을 입고 있잖아요.
아파트 지으면 뭐할건데요? 월송2지구 추가로 만들면 뭐합니까? 금흥지구 만들면 뭐해요?
공주월송A-1블록 공공분양 진행하면 뭐합니까? 공동주택단지 더 늘리면 뭐합니까?
이 악취 현안에 대해 국토부나 LH에서는 압니까? 어디에 더 민원넣고 따져야 이거 해결해주는겁니까?

아파트 지으면 뭐하냐 이 말입니다.
당장 집에서 창문열면 악취 들어와서 온 집안에 냄새 퍼지는데!!!!!!!!!!!!!!!!!!!!!!!!!!!!!!
악취 현안 해결하지 않으면 사람들이 올 것 같습니까? 있던 사람들도 나가고 싶은 판국인데요?
현재 거주하는 시민들이 시간이 갈수록 더 이 악취 현안에 대해 피해를 겪고 현안에 대해 인지하고 있습니다.
소문에 소문을 더하고 온라인 상에서 계속 현안에 대한 정보들이 전해질겁니다.
솔직히 이 냄새 때문이라도 공주로 이사오지 말라고 뜯어말리고 싶습니다.
얼마나 시민들이 더 신랄하게 비판하고 피해를 주장해야 해결해줄겁니까?
아 해결하기 어렵고 오래걸릴 것 같으면 하루라도 빨리 악취 근원으로 추정되는 업체를 공개해달라 이 말입니다.
"신관/월송/금흥 악취 현안 해결 언제 해주시나요-_-"에 대한 답변입니다.
환경보호과 작성일 | 2023-02-07
1. 안녕하세요. 공주시정에 관심을 가지시고 소중한 의견을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귀하의 민원내용은 신관, 월송, 금흥동 일대 악취에 대한 질의로 이해됩니다.
2. 귀하의 질의사항에 대해 검토한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해당 민원이 발생한 지난해 7월 이후로 우리 시는 추정되는 업체에 대해 지속적으로 점검을 진행하였으며, 지난 10월 충청남도보건환경연구원에 복합악취 측정을 의뢰하였으나 배출허용기준 이내로 결과가 측정되었습니다.
나. 또한, 지난해 11월 해당 업체 점검 결과, 대기환경보전법 위반사항이 확인되어 행정처분 및 사법조치 하였습니다.
다. 현재 상기 사업장은 해당 위반사항에 대해 시정조치를 완료하였으나, 추가적으로 악취 발생을 개선하고자 방지시설로써 세정탑 설치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달 중에는 설치가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우리 시는 이와 관련하여 지속적으로 해당 업체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라. 또한, 해당 업체가 폐기물처리업체에 해당하므로 폐기물 관련 부서에도 개별법에 따라 점검 요청하였습니다.
마. 화학냄새와 관련하여 우리 시는 지난해 5월 송선농공단지 대기환경 모니터링을 실시하였으며, 조사 결과 일부 가스상 오염물질 및 휘발성 유기화합물질이 일시적으로 기준치를 초과하기도 하였으나, 전반적으로 대기 상태가 보통수준 이상으로 도 환경기준치 이내로 측정되었음을 알려드리며, 조사 결과는 공주시청 홈페이지(분야별정보-환경-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 소식)에서 확인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바. 또한, 화학냄새와 관련, 추정되는 인근 업체 3곳을 점검하여, 악취 발생경로로 추정될만한 배출 및 방지시설 공정을 점검하고 자가 측정, 환경일지 작성, 환경 교육 수료 여부 등을 모두 확인하였으며 기타 특이사항을 발견치 못하였으나, 민원이 발생된 사실을 알리고 악취 발생 경로를 다시 확인하고 자가 점검하여 환경 악취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권고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사. 악취 특성상 발생지역이 광범위하고, 추정되는 업체를 특정할 수 없는 바, 사업장 명칭 공개가 어려운 점 양해 말씀 드립니다.
3. 귀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설명이 필요한 경우 공주시 환경보호과 환경대응팀(☏041-840-8514)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TOP
(32552) 충청남도 공주시 봉황로 1 TEL. 041-840-3800FAX. 041-854-1270

Copyright(c) 2018 GONGJUCITY All Rights Reserved.